> 남도문화탐방

[주말N여행]구례 수락폭포

글쓴이 : 김종범기자 | 작성일시 : 16-08-18 17:12
Q  주말n여행 시간입니다. 오늘도 여행길 안내해주실 내고향tv 정수정대표가 스튜디오에 나와계십니다. 
이번 주말에 시원하게 더위를 식힐만한 여행지 어디로 떠나볼까요?

A  쏱아지는 폭포수에  더위를 한방에 날려보내고, 마음까지 시원해지는 계곡과 폭포로의 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구례 수락폭포에서 더위사냥은 어떨지요..?

Q  더위를 한방에 날려보낼 수 있는 계곡과 폭포로의 여행 기대되는데요?

A  실핏줄 같은 잔물들이 모여 모여 큰 계곡을 이루고 계곡물이 바위를 타고 흐르다 큰 낙차를 만나면  폭포를 이루게 되는데요,  한여름 지리산자락에서 유독 인기를 끄는 폭포가 있습니다.  바로 구례군 산동면 수기리의 수락폭포죠~,

Q  구례 지리산자락의 수락폭포 지금 인기가 많을 것 같은데요?

A  구례 산동면 소재지 원촌마을에서 지리산 자락을 따라 4㎞ 정도를 더 들어간 곳에 수락폭포가 있습니다.
구례 수락폭포는 접근성과 수온, 낙차의 세기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구요,  아무리 멋진 폭포라 해도 폭포수 아래 깊은 소를 이루면  다가갈 수가 없는데요,  수락폭포는 물줄기가 떨어지는 곳까지 바위들이 곳곳에 이어져 있어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수락폭포는 구례 10경중에 하나구요, 폭포상부에 있는 신선대는 신선들이 모여서 바둑을 두면서 소일했다고 전해지죠,  폭포 앞 우측에 있는 우뚝 솟은 바위는 할미 암으로  아들 못난 부녀자가 치마에 돌을 담아 올려놓으면
득남한다는 말이 구전되어 오고 있습니다.

Q  이렇게 멋진 폭포가 있는 곳엔 소리꾼들의 몰려 들었다는데요?

A  수락폭포는 동편제 판소리의 대가인 국창 송만갑선생이  득음하기 위해 수련했던 장소로 알려져  지금도 예비 명창들이 많이 찾고 있는 곳이 되었죠,

Q  수락폭포의 웅장함뿐 아니라 지리산 자락에 있으니까 더욱 깨끗하고 좋을 것 같은데요?

A  수락폭포는 전남지역 유명계곡 중 가장 많은  산소음이온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
높이 15m의 수락폭포는 레너드 효과(일명 폭포수 효과)에 의해 고농도의 산소음이온이 발생합니다.
산소음이온은 인체의 면역력 증진, 알레르기 비염 천식증상  완화, 혈액 정화, 두뇌기능 향상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공기의 비타민'으로도 불리죠,

Q  수락폭포는 폭포아래서 물을 맞을 수 있게 되어 있다죠?

A  물맞이 폭포로 여름 한낮의 더위를 잊기 위해 좋습니다.
물을 맞는 곳, 물줄기 안쪽으로도 여유 공간이 있어 여러 명이 함께 손에 손잡고 물맞이를 할 수 있게 되어 있구요, 여기에 근육통, 산후통, 신경통에 효험 있다는 입소문을 타  전국 각지에서 찾아든 여행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구요, 청정 지리산 풍광 속에 자리한 수락폭포, 더위는 물론 마음의 때 까지 씻어낼 수 있는  최고의 세심처(洗心處)로 자랑합니다.

마치 은빛가루 처럼 쏟아져 내리는 물줄기에  몸을 맡기는 모습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다 시원하게 느껴지죠,
한여름 심산유곡을 흐르는 계곡물에 1분 이상 발을 담글 수 없을 만큼 차갑고 깨끗합니다.

Q  이런 계곡을 찾으려면 깊은 산속일거라 생각하는데요?

A  지리산 심산유곡이지만 길이 잘 닦여 있어 찾기도 쉽구요, 주차장도 가까이 있어 이용이 편리하죠,
지리산 자락으로 산이 깊다보니  가뭄에도 좀처럼 수량이 줄지 않아 물줄기나 수온도 오랜 시간 물맞이를 할 수 있을 만큼 넉넉합니다. 
여기에 지리산자락이니 풍치도 빼놓을 수 없겠죠? 기암괴석 사이로 폭포수가 주변에는  이끼류와 돌단풍, 소나무 가 자라고 있어 멋진 경관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15m 높이에서 떨어지는 구례 수락폭포, 낙수를 맞으며 더위를 식힐 수 있는 최고의 피서지인 구례 수락폭포는 ‘천연 워터 테라피’죠, 산동면 수기리에 있는 이곳 수락폭포의 계곡물을 가둬 최근 인공풀장도 조성돼, 가족 물놀이 장소로도 그만입니다.
 
Q  함께 가볼만한 곳?

A  문수계곡입니다.
지리산 노고단에서 남쪽으로 뻗은 능선의 서쪽에 있구요, 지리산의 계곡 가운데 유일하게 개발되지 않아 오염되지 않은 물과 원시림 등이 있어 오지형 청정 휴양지로 알려진 곳입니다. 물이 차가워 가족과 함께 여름철 피서를 즐기기에 좋습니다.

용지동계곡,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지리산과 마주본 백운산의 계곡 중 하나이구요, 간전면 금산리 용지동 마을에서 효곡저수지에 이르는 3km의 계곡으로 수량도 풍부해 곳곳에 용소가 많아 가족단위 휴양지로 적격입니다.

피아골계곡, 연곡사에서 4km쯤 산길을 오르면 천고의 울창한 원시림 골짜기가 시작되구요, 반야봉, 임걸령, 불무장등으로 이어지는데 이 골짜기가 피아골입니다. 피아골은 빨치산 활동의 근거지로 유명했던 곳인데요,
예로부터 이곳에서 오곡 중 하나인 피, 기장을
많이 가꾸었던 곳이라 그로부터 자연히 피밭골이라 부르게 되었고, 세월이 흐르면서 점차 발음이 피아골로 이름이 전환되었다고 합니다.
여름철 물놀이 하기 좋은 곳은 연곡사에서 직전마을까지,
직전마을에서 피아골 산장까지의 계곡이 최적의 장소죠,

Q  먹을거리?

A 지리산 산채정식송이와 표고, 고사리, 더덕 등 지리산 자락에서 생산된 산채들은 그 하나 하나가 지리산의 맛을 대변하고 있구요, 지리산 산채류는 3일과 8일 열리는 구례 장날에 싼 가격에 다양한 산나물 구매도 가능합니다.


주말n여행 오늘은 구례 수락폭포로 시원하게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지금까지 내고향tv 정수정대표와 함께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05 > 남도문화탐방 > [주말N여행]구례 수락폭포